유동인구란 일정기간동안 일정지역을 오가는 사람의 수를 뜻하는 단어로
창업 성공여부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창업을 고려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상권의 유동인구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동인구가 많다고 하여 모든 업종에 유리한 상권이라고 단정지을수는 없는데요!
그렇다면 유동인구를 제대로 파악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보행속도 파악하기
매장앞을 지나다니는 사람은 많으나 점포로 고객이 유입되지 않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보행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하고 있으며 보행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못하고 그냥 흘러가는 입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관공서와 같은 시설물을 이용하는 고객은 업무목적으로 그곳을 지나쳐 갈뿐
쇼핑이나 외식을 즐기는 사람들은 유동인구에 비해 한정적일수 밖에 없으며
통근, 통학 같은 업무를 위한 보행속도는 평균보다 빨라질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보행속도가 느린 경우는 쇼핑 및 외식에 훌륭한 입지조건을 갖춘 장소로
유동인구는 많으나 보행속도가 빠른경우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는데 유리할수 있습니다.
물론 유동인구도 많고 보행속도가 느리다면 더욱 좋은 상권이겠죠!?
이런 보행속도는 해당입지 앞에서 점검해보면 육안으로도 쉽게 파악할수 있기때문에
발로 뛰며 직접 점검해보는것이 좋습니다.
2. 시간대별 유동인구를 파악하기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이라도 창업하려는 아이템과 업종에 따라 입지조건은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샌드위치나 토스트 같은 업종의 경우 아침식사를 대신하여 먹는경우가 많기때문에
아침 출근시간대 유동인구를 집중적으로 분석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주점이나 노래방과 같은 서비스 업종이라면 저녁시간 이후 심야시간대의 유동인구를
파악하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학원 밀집지역에 창업을 하는경우 학원수업 이전과 학원수업을 마치는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유동이 발생하며 수업중에는 유동이 급감하기때문에 학원수업 전후와 수업중의 유동인구를
나눠서 파악해보는것이 유리합니다.
3. 기간을 두고 유동인구 조사
평일과 주말, 계절에 따라서 유동인구가 달라지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원하는 상권의 유동인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계절별로 일주일 정도를 조사해보고
더 나아가 월별로 일주일 정도를 지켜보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날씨에 따라 유동인구가 변하는경우도 많기때문에 날씨별 유동인구도 파악해보는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유동인구를 혼자서 파악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때문에
상권 정보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창업 컨설팅 업체를 활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특히 장사닷컴은 원하는 위치와 상권의 유동인구를 파악해주며 다년간 쌓인 창업 노하우를
전달해주며 허위매물 근절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검증한 매물만 선별해주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는 상권 및 창업에 관련된 정보를 보실수 있고 상담신청을 통해 창업에 관하여
궁금했던 점을 알아볼수 있어 창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장사닷컴 홈페이지 링크걸어두니 창업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잘 아는 지역이라도 창업을 고려한다면 객관적인 시각으로 유동인구를 파악해야 하며
이런 노력여부에 따라 창업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되게 되기때문에 창업 성공을 위해서라도
많은것을 알아보고 자세히 분석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법 추심의 유형은? (0) | 2014.05.02 |
---|---|
압류와 가압류 차이는? (0) | 2014.04.28 |
결혼 한복 맞춤과 대여 장단점 비교 (0) | 2014.04.23 |
신용불량자에서 벗어나는 방법 (0) | 2014.04.22 |
라미네이트에 사용되는 재료 종류 및 특징 (0) | 2014.04.21 |